마키베리라는 아로니아와 비슷한 열매를 들어보신적 많이 있을 것입니다.
마키베리 같은 베리류가 몸에 좋다는 사실 많이 들어 보셨죠?
그런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킹스베리 아로니아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은 마키베리 효능 및 아로니아와 차이점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마키베리
마키베리는 주로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열대 우림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맛은 달콤하고 신맛이 나며 블랙베리나 라즈베리의 맛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대표적인 베리류에 속합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한국에서는 분말 형태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마키베리는 습기, 서리, 바람에 금방 상하기 때문에 냉동을 하여 분말 형태로 가공하는 것이 오래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키베리 효능
1.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참가자의 절반에게 매일 마키베리 추출믈 60mg을 섭취하게 했으며 나머지 절반에게 위약을 섭취하게 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비디오 게임을 한 후에 비디오 단말기를 이용하여 응답 시간 테스트를 하는 등의 눈의 건조함과 눈의 피로를 측정하는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 실험은 4주간 진행 되었습니다.
그 결과 위약을 받은 참가자들 보다 마키베리 추출물을 섭취한 참가자들의 눈 건조함을 감소시키고 눈의 피로가 줄어들게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칠레 생명 대학교의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마키베리 추출물이 지질 다당류를 억제한다는 사실과 COX-2 효소를 억제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2015년 한 연구에서도 마키베리가 염증을 감소 시킨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그 밖에 2주간의 임상 연구에서 마키베리 추출물 2g을 하루에 두번 섭취한 흡연자들에게 폐 염증 수치가 감소한다는 사실도 나타났습니다.
마키베리를 먹는 것은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이탈리아와 칠레 대학의 2015년 한 연구에서 참가자 45~65세의 성인 42명을 두그룹으로 나누어 한그룹에게 한달 동안 하루에 3번 마키 추출물을 투여했으며 대조군은 위약을 받았습니다.
실험이 시작되고 40일이 지난 후에 마키베리 그룹에게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죽상 동맥경화증 같은 질환이 생기게 할 수 있으며 심장마비, 뇌졸중 및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18년간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1989년 25~42세의 건강한 여성 93600명을 조사하여 안토시아닌 함량에 높은 식단과 심장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연구 했습니다.
그 뒤에 수년간 반복적인 추적 조사를 한 결과 안토시아닌이 많은 식단을 즐겨 먹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 마비 위험이 32%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안토시아닌이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을 미루어 볼때 마키베리는 심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칠레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신선한 마키베리는 100g당 평균 138mg의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으며 말린 마키베리는 100g당 212mg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키베리는 다른 과일들에 비해 안토시아닌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자유 라디칼은 시간이 지나면 세포 손상, 염증,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 마키베리를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를 억제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에서 항산화 물질이 많은 식단은 심장병, 암,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마키베리는 블랙베리, 블루베리, 딸기 같은 과일보다 3배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일부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014년 한 연구에서 10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마키베리 추출물과 위약을 제공 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식사 후 인슐린 수치를 측정한 결과 마키 추출물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3개월간 마키베리 추출물 18mg을 매일 1회 섭취하게 했는데
그 결과 평균 혈당 수치가 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퀴베리의 안토시아닌 및 항산화 성분들은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에는 많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의 미생물이 있습니다.
유익한 장내 미생물은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유해한 장내 미생물도 서식합니다.
장내 미생물의 비율에 따라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좋은 식단을 섭취하여 좋은 박테리아 비율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키베리는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끼쳐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마키베리는 한국에서 주로 분말로 많이 섭취를 하게 됩니다.
많은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장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마키베리는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을 배출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마키베리 아로니아의 차이점
마키베리는 쌍떡잎 식물에 담팔수과 식물로 칠레가 원산지 입니다.
아로니아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에 속하며 원산지는 폴란드 입니다.
마키베리와 아로니아는 분말로 먹는 경우가 많아 처음 본 사람들은 바로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색깔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마키베리는 색이 진한 어두운 빛을 띄며 아로니아는 마키베리에 비해 색이 밝고 붉은빛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들어 있는 성분들은 조금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함량의 경우 마키베리는 100g당 138mg, 아로니아는 100g당 670mg이 들어 있습니다.
이 차이는 과일들의 생육 환경에 따라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종류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의 함유량은 알려진 것으로 현재까지 아로니아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마키베리 역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편이기 때문에 훌륭한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맛에서 좀 차이가 있는데요. 분말 형태로 비교를 하자면 마키베리는 특유의 신맛이 좀 난다고 하면 아로니아는 떫은 맛이 좀 더 강합니다.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둘 다 맛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요거트나 샐러드에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