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DAMOA/음식 정보

밀크씨슬 효능의 진실과 부작용 간에 좋을까?

by health500 2021. 4. 26.

밀크씨슬은 건강기능 식품으로 특히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밀크시슬이라는 국화과의 식물에서 추출한 추물물을 이용한 것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밀크씨슬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그렇다면 잘 오셨네요. 이 글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밀크시슬은 무엇인가?

밀크시슬

 

 

밀크시슬은 유럽과 지중해,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발견 할 수 있으며 주로 약재로 사용됩니다.

 

2000년 전 고대 그리스 부터 사용되어 온 민간요법으로 전해져 왔으며 간 질환 치료제로 사용 되었습니다.

 

밀크시슬 열매와 씨에는 플라보노리그난이 함유되어 있으며 실리마린이라고 부릅니다.

 

이 실리마린은 항산화, 항염,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어로 밀크시슬, 밀크씨슬, 흰무늬엉겅퀴 라고 명칭하며 해외에서는 Silybum 이라고 명칭 합니다.

 

국내에서 건강기능 식품으로는 정확히 밀크씨슬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의 진실

밀크시슬 분말

 

1. 간을 보호하는 역할

 

밀크씨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간에 대한 문제들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2016년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간이 손상된 쥐에게 밀크씨슬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알코올성 간 질환에 의해 간병변이 있는 사람들의 기대수명을 약간 연장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밀크씨슬의 실리마린 성분이 자유 라미칼 생성을 줄여서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는데 실리마린이 간을 해독을 하여 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물론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밀크씨슬은 아주 오래전 부터 간을 보호하는데 쓰여 왔었기 때문에 간 질환에 따른 대체요법 및 보완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리마린 화학기호

 

 

2. 뇌의 인지 능력 향상

 

밀크씨슬은 약 2000년 이상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병과 같은 신경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2015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은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활발하게 진행된다면 이 부분을 확실히 밝혀 낼 수 있겠지만 현재는 기존 실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뇌의 퇴행성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3. 면역력을 강화

 

밀크씨슬은 사람의 면역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2016년 연구에서 밀크시슬 추출물이 면역력을 향상 시킨다는 것을 발견 했으며 이전의 연구에서도 인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을 낮춤

 

2006년 한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하는 사람들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는 점을 발견 했습니다. 

 

이는 밀크씨슬을 복용하면 어느정도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여드름 문제 개선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밀크씨슬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어디까지나 기존의 연구들을 통한 추측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실리마린을 8주동안 하루에 210mg을 여드름 환자에게 복용하도록 하자 여드름의 병변이 5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씨슬에 들어있는 실리마린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당뇨병 예방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당뇨병 합병증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 추출물이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 냈습니다.

 

또한 실리마린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혈당 수치와 혈당 조절에 대한 긍정적인 조사가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연구가 있지만 이것만으로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기에는 연구가 부족하며 어디까지 보조적인 측면에서 밀크씨슬을 복용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7. 항암 작용

 

일부 동물연구에서는 밀크씨슬이 항암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진 않은 탓에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대장암에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일부 주장들도 있지만 도움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8. 모유 생산량 증가

 

한 연구에서 63일동안 420mg의 실리마린을 복용하는 산모는 64%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 이외에 이루어진 연구는 없으며 밀크씨슬이 오래전 부터 민간요법으로 이러한 부분으로 쓰이기는 했습니다.

 

 

이 외에도 뼈건강, 피부, 알레르기 등 밀크씨슬의 효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만 위에 소개한 효능들 처럼 연구가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참고자료*

pubmed.ncbi.nlm.nih.gov/27387273/

 

 

 

 

 

밀크씨슬은 간에 도움이 될까?

밀크시슬 꽃

 

밀크씨슬은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건강기능 식품들 역시 간에 대한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밀크씨슬은 오래전 부터 간 치료에 쓰인 약재입니다. 아직 연구 중이지만 위의 효능들 중에 가장 신빙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 보았지만 밀크씨슬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확실하지 않은 것도 많습니다. 

 

밀크씨슬을 대체 보완 요법으로 사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부작용

 

 

밀크씨슬 추출물은 부작용이 많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서 고용량을 장기간 섭취한 사람들 약 1%에게서만 부작용이 발견 되었습니다.

 

알려진 밀크씨슬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사

- 메스꺼움

- 복부 팽만감

 

이 외에 특별하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정해진 용법에 맞춰 밀크씨슬을 복용한다면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