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람들 중에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녹차와 홍차를 주로 즐겨 마십니다.
하지만 녹차와 홍차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어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 대안으로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 차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루이보스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녹차 홍차보다 좋은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이보스 효능
1.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루이보스 차가 심혈관에 좋다는 2011년 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심현괄 질환이 있는 실험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하루에 6잔을 마시게 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루이보스 차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를 억제하여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2.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루이보스 차를 마실 경우 아스팔라틴과 케르세틴을 포함하는 항산화 물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유 라디칼이 신체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장기적으로 심장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 따라 진행된 연구에서는 루이보스 차가 간의 항산화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는 않아서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15명의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레드 루이보스와 녹색 루이보스 두가지 차를 마시게 하여 혈중 농도를 측정 했는데요.
그 결과 레드 루이보스를 마셨을 때는 2.9%, 녹색 루이보스를 마셨을 때는 6.6%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수치는 약 5시간 동안 유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12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루이보스가 신체에 비효율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혈액 항상화 수치에 대한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어떠한 것을 꼭 집어서 맞다 아니다 할 수는 없지만 루이보스 차가 항산화 물질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3.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심장 협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심장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2~4배 높다고 합니다.
루이보스 차는 이러한 당뇨병 환자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아스팔라틴은 혈관 염증과 죽상 동맥 경화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루이보스 차에 존재하는 항산화 제인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이 암세포를 죽이고 종양 성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 암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루이보스에는 케르세틴과 루테올린의 양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루이보스 차는 칼로리가 사실상 없기 때문에 음료 대용으로 마실 경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2014년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루이보스 차는 렙틴 수치를 증가시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렙틴은 음식 섭취를 조절할 수 있는 호로몬으로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6.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010년의 한 연구결과에서는 루이보스가 주름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혀 냈습니다. 또한 은행나무의 경우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라는 것도 밝혀 냈습니다.
이는 루이보스 차를 직접 피부에 바를 경우 효과가 있으며 직접 마실 경우에는 유의미한 효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참고자료*
pubmed.ncbi.nlm.nih.gov/20412217/
pubmed.ncbi.nlm.nih.gov/24060217/
pubmed.ncbi.nlm.nih.gov/20833235/
pubs.acs.org/doi/abs/10.1021/bk-2013-1127.ch008
루이보스가 녹차 홍차보다 좋은점 3가지
1. 루이보스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녹차와 홍차에 모두 들어있습니다.
한국인은 커피의 섭취량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성인이 하루에 마시는 커피는 2잔입니다.
카페인 일일 권장량 400mg을 커피를 3~4잔 마실 경우 초과하게 됩니다.
커피를 평소에 즐겨 마시는 사람이 녹차와 홍차를 마시게 된다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수면장애, 두통, 불안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장기간 많이 섭취할 경우 위와 같은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루이보스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루이보스는 탄닌이 적습니다.
루이보스 차에는 탄닌이 적게 들어 있습니다.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탄닌이 들어 있는 녹차와 홍차에 비해 철분 흡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2013년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루이보스차를 6주동안 하루에 6잔을 마시게 한 실험 참가자들의 철분 수치를 확인 해본 결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을 확인 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거나 결핍에 이른 사람들에게 루이보스 차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루이보스는 옥살산이 없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신장결석의 위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옥살산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홍차와 녹차는 옥살산이 들어 있지만 레드 루이보스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루이보스는 이외에도 부작용이 딱히 없기 때문에 녹차와 홍차에 비해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루이보스는 녹차와 홍차에서는 없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녹차와 홍차 이외에 즐길 수 있는 훌륭한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